• 최종편집 2023-11-06(월)
 

[한국프랜차이즈저널] 건강기능식품이란?


일상 식사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로 만들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인정한 영양소 및 기능성 원료를 기준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JPG

https://youtu.be/q9qI2Odsj74

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22년 건강기능식품의 국내 시장 규모가 6조원을 넘어섰다고 한다. 이는 전년보다 8%성장한 수준으로 코로나가 장기적으로 유행하면서 모든 연령층에서 건강을 중시하는 트랜드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건강기능식품은 시장의 성장만큼 그 가지수도 수량도 늘고있다. 그렇다면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고 섭취하고자 할 때 어떤 것들을 확인하면 좋을까? 식품안전정보원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소개한다.


먼저 건강기능식품을 올바르게 선택하는 방법이다.


하나,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마크를 먼저 확인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제품만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마크가 있다. 구매 시 “건강기능식품” 표시가 있는지 꼭 확인하도록 한다.


둘, 제품의 ‘영양·기능 정보 표시’를 확인하라!

제품 포장에 표시된 하루 섭취량, 보관법, 유통기한, 소비기한, 주의사항 등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기저질환자나 특정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섭취 시 주의사항’을 꼭 확인해야 한다.


셋, ‘수입식품정보마루’에서 정식으로 수입된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하라. 

수입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한글로 표시되어있지 않다면 식품의약품안전처를 거쳐 정식 수입된 제품이 아니다. 또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된 제품인지 궁금하다면 ‘수입식품정보마루’의 ‘수입식품 조회’에서 검색해 볼 수 있다.


넷, 온라인 중고거래를 주의하라!

건강기능식품은 판매업 신고를 한 영업자만 온라인에서 판매가 가능하다. 따라서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 등에서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은 개인으로부터 건강기능식품 구매는 하지 않아야 한다.


다섯, 허위·과대광고를 조심하라!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에는 허위·과대광고를 주의해야 하는데 특히 식품을 관절염, 고혈압, 암 등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권유판매를 조심해야 한다. 만약 허위·과대광고를 발견했다면 국번없이 1399 부정·불량식품 통합신고센터로 신고하라 !


다음은 건강기능식품을 안전하게 섭취하는 방법이다.


하나, 섭취량 및 섭취방법을 지켜라!

제품 표시 사항인 ‘1일 섭취량’을 확인하도록 한다 과량으로 섭취할 경우 영양성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고 일부 영양성분에서는 과잉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둘, ‘섭취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라!

원료의 특성상 알레르기가 있거나 어린이, 임신, 수유부, 어르신 등 취약계층의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 특정 질환으로 의약품을 복용하는 사람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셋, 여러 가지 건강기능식품을 같이 섭취하지 마라!

여러 개를 섭취할 경우 성분과 기능성이 중복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각각의 성분들이 서로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화학 반응 등을 일으켜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 후 이상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또한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신고센터(1577-2488)나 식품안전나라를 통해 신고할 수 있다.  

특히 노인은 복용하고 있는 의약품이 있는 경우 건강기능식품과 병용섭취를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많이 소비되는 건강기능식품별로 어떤 의약품과 함께 먹는 것을 피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1.인삼 제품(Panax ginseng, C.A. Meyer)

1) 인삼이 면역 억제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니 주의!

2) 항응고제 약물과 일정량 이상의 인삼을 병용하면 출혈의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수술 전 항응고제 복용에 주의!

3) 아스피린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인삼 제품의 섭취를 피하라!


2.오메가-3 지방산(EPA&DHA)

1) 항응고성 약물과 같이 섭취할 시 출혈의 위험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

2) DHA는 항당뇨(antidiabetes)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니 주의!


3.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1) 항생제와 병용 섭취 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니 주의 !

2) 유산균은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


4.녹차추출물

1)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소염제와 병용 섭취하면 간 독성을 증가시킬 우려가 있으니 주의!

2) 또, 심바스타틴 동맥경화용제와 병용 섭취 시 약물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


5.밀크씨슬 

간이 약을 분해하는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고 혈당강하제와 병용 섭취 시 인슐린 민감성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

나아가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을 함께 섭취할 때는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두 가지를 꼭 기억하라!

1) 병원 수술, 시술 시에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있음을 의사에게 꼭 알려라!

2)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을 병용 섭취 시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라!

끝으로 식품안전정보원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안전하게 섭취하는 방법을 잘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균형 잡힌 식생활과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당부하고 있다,

한국프랜차이즈저널 뉴스팀 기자 mediachfc@gmail.com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375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강기능식품, 잘 못 먹으면 독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b200f1e77c2718fc.html